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경쟁가치모형을_사용하여_애플의_기업문화가

경쟁가치모형을 사용하여 애플의 기업문화가 어떻게 변화했는지 설명하시오.


[김효대]

(1) 경쟁가치모형이란?

조직 문화 변화를 위해 널리 쓰이는 조직 진단 기법 중 하나가 바로 경쟁 가치 모형 (Competing values framework)이다.

경쟁 가치 모형은 조직이 중시하는 가치를 2차원으로 분류한다. 첫번째 차원은 유연성과 자율성 대 통제 및 안정성이다. 이 둘은 동시에 달성하기 어렵기 때문에 경쟁 가치라고 부른다. 두 번째 차원은 내부지향성 대 외부지향성이다.

(2) 애플의 기업문화의 변화

6, 7 Page

  • 창업초기 (1970년대) : 매우 혁신적인 조직 문화
  • 1980년대 : 회사가 성숙 및 변신 단계를 거치면서 위계형 조직 문화
  • 1990년대 : 시장형 조직 문화
  • 현재 : 혁신형과 시장형이 공존하는 기업으로 진화

창업 초기의 소규모 기업에서는 순수하게 혁신적 조직문화만을 추구하는 일이 가능하다. 비교적 적은 수의 인력이 동일한 비전을 가지고 일하는 단계이므로 조직원 간 의사소통이 원할하고, 의사결정이 빠르다.

그러나 이미 성장한 기업에서는 100% 혁신형 조직 문화만을 적용하기는 어렵다. 재무 안정성과 성과 지향 동력을 잃을 수 있고, 조직 관리 또한 방만해지기 쉽기 때문이다. 따라서,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기업은 혁신형과 시장형 조직 문화를 동시에 추구할 필요가 있다. 혁신과 창의를 추구하면서도 성과에 의한 통제력을 잃지 않아야 한다는 뜻이다.

/var/www/wiki/data/pages/경쟁가치모형을_사용하여_애플의_기업문화가.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6/12/09 08:31 저자 147.47.14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