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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악그룹_130억_달러_투자_자동차_생산

[문제]

3. 최근에 관악 그룹은 130억 달러를 투자해 자동차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이를 위해 경영진과 직원 모두 상당한 수준의 학습이 필요했다. 1997년 초에 신제품을 출시해야 한다는 압력이 거셌지만, 관악 자동차의 생산관리 담당자는 작업자들이 정확한 작업 순서를 기억하기 위해서는 60-100회 직무를 수행해보아야 하기 때문에 1년간의 시운전 후에야 매출을 시작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출시 일정은 1998년 초로 결정되었다. *신제품으로 시장에 진입할 때 이러한 접근법은 어떠한 결과를 가져오겠는가?

[답]

(김효대 의견) - 10/12

참고서적: 공급사슬관리 p99 제4장.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 아이디어 인프라 구조의 관리

실용적이고, 수익성 있고, 고객을 즐겁게 하는 신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은 모든 기업의 도전 사항이다.
소비자의 기호가 점점 더 빨리 변하고, 새로운 스타일, 기술, 대안에 대한 정보를 TV와 인터넷을 통해 항상 신속하게 획득 가능하게 됨으로써 이러한 도전이 점차 더 커지고 있다.

중요한 만큼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를 마스터한 기업이 많지 않다.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의 각 단계는 위험으로 가득 차 있다.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는 순차적 접근법 혹은 동시적 접근법이 있다.
순차적 신제품 개발은 기능의 영역을 엄격하게 지키는 전통적 접근법이다.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비효율적이다. 어떤 경우이든 심각하게 자원이 낭비되고 기업은 시장에서 중요한 기회를 놓칠 수 있다.
동시적 신제품 개발은 대부분의 공급사슬 선도기업에 의해 주창되는 접근법이다.

잠재적인 위험을 인식하고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에 내부 및 외부 관련자를 조기에 참여시키는 것이 효과적인 위험 관리에 매우 중요하다.

(그래서 어떻게 더 썰을 풀 것인가? ㅠㅠ)


이경태 추가 - 10/15

생산 Leadtime을 단축시키지 못해서 출시일이 늦어지게 된다면, 출시 지연에 따른 시장 지배력은 낮아지게 되어, 제품 출시 후에 시장 반응이 냉소적이게 될 수 밖에 없다. 물론 품질이 무시되는 생산 leadtime 단축은 브랜드 이미지 손실이 더 크게 발생할 수 있으나, 리드타임이 늦어서 적기 생산을 하지 못한다면 제품의 경쟁력이 떨어지게 경쟁사와의 차별성이 떨어져, 시장에서 판매가 확대될 수 없게 된다.


/var/www/wiki/data/pages/관악그룹_130억_달러_투자_자동차_생산.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6/10/14 15:25 저자 182.215.24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