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1. 숙박산업에서 ‘리츠칼튼’과 같은 고급 호텔과 ‘모텔8’과 같은 저가 모텔간의 target market(표적시장), competitive priorities(경쟁우위), order winners (주문획득요건), order qualifiers(주문자격요건)의 차이에 대해서 논하시오. 그들의 서비스전략을 구별하는 주요한 운영적 의사결정은 무엇인가?
[답]
10/13 정리 중
모텔6의 사명은 어떤 국가의 체인에서건 깨끗하고 편안한 객실을 최저가에 공급한다는 것이다. 한정된 예산으로 브랜드 가치를 극대화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1962년 캘리포니아에서 설립되었으며, 모텔6의 이름은 1박에 $6의 가격에서 온 것이다.
무료시내전화, 무료 모닝커피, 애완동물, 수영장과 게스트 세탁시설이 기본 베이스이다. 선택사항은 1층, 흡연실, 침대 로 한정
미국 최초의 펫 프랜들리 체인으로, HBO, ESPN, CNN 케이블 티비시청이 가능하다는 것을 장점으로 한다. (최소한의 핵심 서비스 제공) +자원보존, 물절약, 리넨 재사용, 친환경 객실의 이미지를 담음.
마케팅은 모텔6/스튜디오6라는 제휴 프로그램을 이용. 고객의 웹사이트 등에 모텔6/스튜디오6 배너 혹은 텍스트 링크를 걸어 엑세스하며, 수수료를 적립하게 함.
강민규 추가 정리 - 10/15
모텔6 설명
모텔6의 사명은 어떤 국가의 체인에서건 깨끗하고 편안한 객실을 최저가에 공급한다는 것이다. 한정된 예산으로 브랜드 가치를 극대화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1962년 캘리포니아에서 설립되었으며, 모텔6의 이름은 1박에 $6의 가격에서 온 것이다.
무료시내전화, 무료 모닝커피, 애완동물, 수영장과 게스트 세탁시설이 기본 베이스이다. 선택사항은 1층, 흡연실, 침대 로 한정
미국 최초의 펫 프랜들리 체인으로, HBO, ESPN, CNN 케이블 티비시청이 가능하다는 것을 장점으로 한다. (최소한의 핵심 서비스 제공) +자원보존, 물절약, 리넨 재사용, 친환경 객실의 이미지를 담고 있다.
마케팅은 모텔6/스튜디오6라는 제휴 프로그램을 이용. 고객의 웹사이트 등에 모텔6/스튜디오6 배너 혹은 텍스트 링크를 걸어 엑세스하며, 수수료를 적립하게 함.
(이우성 의견) 용어 정리 추가 합니다. (교과서 p19)
- Target market (표적시장) : 기업이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대상
- Competitive priorities (경쟁우위) : 기업이 경쟁력으로 삼을 수 있는 운영차원의 특성들의 모음. 일반적으로 비용, 품질(적합성 또는 기능성 설계), 시간(배송속도, 개발속도, 적시배송), 서비스, 유연성(용량 유연성, 고객화)가 포함 됨.
- Order Winners (주문획득요건) : 고객들이 경쟁사 대신에 자기 기업을 선택하도록 각 기업이 강조하는 경쟁우선순위
- Order Qualifiers (주문자격요건) : 산업내의 모든 기업이 경쟁에 참여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보유해야 하는 경쟁 우선 순위
(김효대 의견) - 10/15
(내일 시험 시간 전까지 채우는 걸 목표로 ^^; )
항목 | 세부항목 | 고급 호텔 | 저가 호텔 |
---|---|---|---|
Target market (표적시장) | |||
Competitive priorities (경쟁우위) | |||
가격 | |||
품질 | |||
Delivery | |||
Flexibility | |||
Service | |||
Order Winners (주문획득요건) | |||
Order Qualifiers (주문자격요건) | 위치 | ||
주차장 | |||
조식 | |||
운영적 의사 결정 | 차별화전략 - 특정 세분시장 초점 | 비용우위전략 - 가격경쟁에서 저가 경쟁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