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숙박산업:리츠칼튼_문제

[문제]

1. 숙박산업에서 ‘리츠칼튼’과 같은 고급 호텔과 ‘모텔8’과 같은 저가 모텔간의 target market(표적시장), competitive priorities(경쟁우위), order winners (주문획득요건), order qualifiers(주문자격요건)의 차이에 대해서 논하시오. 그들의 서비스전략을 구별하는 주요한 운영적 의사결정은 무엇인가?

[답]

10/13 정리 중

모텔6의 사명은 어떤 국가의 체인에서건 깨끗하고 편안한 객실을 최저가에 공급한다는 것이다. 한정된 예산으로 브랜드 가치를 극대화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1962년 캘리포니아에서 설립되었으며, 모텔6의 이름은 1박에 $6의 가격에서 온 것이다.

무료시내전화, 무료 모닝커피, 애완동물, 수영장과 게스트 세탁시설이 기본 베이스이다. 선택사항은 1층, 흡연실, 침대 로 한정

미국 최초의 펫 프랜들리 체인으로, HBO, ESPN, CNN 케이블 티비시청이 가능하다는 것을 장점으로 한다. (최소한의 핵심 서비스 제공) +자원보존, 물절약, 리넨 재사용, 친환경 객실의 이미지를 담음.

마케팅은 모텔6/스튜디오6라는 제휴 프로그램을 이용. 고객의 웹사이트 등에 모텔6/스튜디오6 배너 혹은 텍스트 링크를 걸어 엑세스하며, 수수료를 적립하게 함.


강민규 추가 정리 - 10/15

  1. Target market: 모텔6는 소득 수준이 낮은 소비자층을 겨냥하며, 숙박에 필요한 최소한의 서비스를 제공, 서비스 볼륨을 줄여 가격 인하를 유도한다. 리츠칼튼은 품질을 우선시하고 브랜드 가치를 최상위로 유지하는 귀족마케팅 전략으로 고소득층 혹은 고퀄리티의 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소비자를 겨냥한다.
  2. Competitive priorities: 리츠칼튼의 경쟁우위는 차별성과 희소성, 다양한 체험활동이며, 모텔6의 경쟁우위는 비용과 접근성이다.
  3. Order winners: 모텔6의 주문획득요건은 낮은 가격이지만, 안전, 서비스, 정시체크인, 체크아웃을 통해 주문자격요건도 겸비하고 있다. 리츠칼튼의 경우, 우수한 서비스 품질이 주문획득요건이 된다.
  4. Order Qualifiers: 두 업체의 주문자격요건은 IT이며, 예약, 지불, 보안, 고객관리 등의 IT시스템은 호텔업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요건이다.

모텔6 설명

모텔6의 사명은 어떤 국가의 체인에서건 깨끗하고 편안한 객실을 최저가에 공급한다는 것이다. 한정된 예산으로 브랜드 가치를 극대화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1962년 캘리포니아에서 설립되었으며, 모텔6의 이름은 1박에 $6의 가격에서 온 것이다.

무료시내전화, 무료 모닝커피, 애완동물, 수영장과 게스트 세탁시설이 기본 베이스이다. 선택사항은 1층, 흡연실, 침대 로 한정

미국 최초의 펫 프랜들리 체인으로, HBO, ESPN, CNN 케이블 티비시청이 가능하다는 것을 장점으로 한다. (최소한의 핵심 서비스 제공) +자원보존, 물절약, 리넨 재사용, 친환경 객실의 이미지를 담고 있다.

마케팅은 모텔6/스튜디오6라는 제휴 프로그램을 이용. 고객의 웹사이트 등에 모텔6/스튜디오6 배너 혹은 텍스트 링크를 걸어 엑세스하며, 수수료를 적립하게 함.


(이우성 의견) 용어 정리 추가 합니다. (교과서 p19)

- Target market (표적시장) : 기업이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대상

- Competitive priorities (경쟁우위) : 기업이 경쟁력으로 삼을 수 있는 운영차원의 특성들의 모음. 일반적으로 비용, 품질(적합성 또는 기능성 설계), 시간(배송속도, 개발속도, 적시배송), 서비스, 유연성(용량 유연성, 고객화)가 포함 됨.

- Order Winners (주문획득요건) : 고객들이 경쟁사 대신에 자기 기업을 선택하도록 각 기업이 강조하는 경쟁우선순위

- Order Qualifiers (주문자격요건) : 산업내의 모든 기업이 경쟁에 참여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보유해야 하는 경쟁 우선 순위


(김효대 의견) - 10/15

(내일 시험 시간 전까지 채우는 걸 목표로 ^^; )

항목 세부항목 고급 호텔 저가 호텔
Target market (표적시장)
Competitive priorities (경쟁우위)
가격
품질
Delivery
Flexibility
Service
Order Winners (주문획득요건)
Order Qualifiers (주문자격요건) 위치
주차장
조식
운영적 의사 결정 차별화전략 - 특정 세분시장 초점 비용우위전략 - 가격경쟁에서 저가 경쟁력

/var/www/wiki/data/pages/숙박산업/리츠칼튼_문제.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6/10/15 01:40 저자 147.47.97.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