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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이슬러와_gm:승용차와_트럭_시장_경쟁

[문제]

4. 크라이슬러와 GM은 승용차와 트럭 시장에서 격렬하게 경쟁하고 있다. 요세 이그나시요 로페즈는 GM의 구매담당 부사장으로 있을 때에 구매담당자들이 납품업체의 점심 초대에 가지 말라고 명확히 선언하였다. 크라이슬러 구매부서장인 토마스 스탈캠프는 최근 구매담당자들에게 납품업체를 점심에 데리고 가라고 지시했다. 이 두 가지 지시를 공급사슬 관리라는 측면에서 합리화하라.

[답]

Arm's length transaction 관점에서 GM과 크라이슬러의 공급사슬 관리를 비교해 목요일 밤까지 정리해드리겠습니다. - 박해호


공급사슬 관계의 유형은 자원할당과 협력관계 유지 차원에서 전략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단순한 거래관계에서 전략적 제휴까지 공급사슬 관계의 다양성은 투입되는 시간과 자원의 총량과 효율성, 전략적 관계 구축의 필요성을 기반으로 결정되며, 어떠한 공급사슬 관계가 적합한 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다음 거래 특성이다.

  • 판매 혹은 구매 측면의 금액 규모가 크다
  • 기업의 총거래 규모에서 차지하는 비용이 크다
  • 잠재적 파트너가 다른 기업들이 가지지 않은 고유의 역량, 기술 또는 독특성을 가지고 있다.
  • 전략적 부품, 서비스, 그리고 상류/하류의 공급사슬 관계가 영향을 받는다
  • 시장에서 희소의 잠재성이 크다.
  • 강한 협력관계가 더 좋은 품질과 낮은 비용, 짧은 리드타임 또는 독특한 서비스 등의 장점을 창출할 수 있다.

자동차기업의 납품업체는 품목별로 위의 거래 특성과의 연관성에 차이가 있다. 직접 구매 자재 중 특히 기술 의존도가 높은 품목의 공급사슬 관리는 전략적 제휴에 가까운 밀접한 협력업체 관계 유지가 유리하며, 반대로 commodity(일반 부품)에 대한 공급 사슬 관리는 Arm’s Length Transaction에 기반한 거래관계가 비용과 시간에 대비한 효율이 높다.

GM은 거래 관계 위주의 공급사슬 관계로 공정하고 합리적인 글로벌 supply chain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었으나, 크라이슬러는 밀접한 납품업체 관계로 인해 부품 납품 가격의 인상을 초래했으며, 결국 다임러에 인수되어 가격 인상을 시도하는 어려운 과정을 겪게 만들었다.


이경태 추가

GM은 공급상으로부터 힘-종속 이론에 따른 Power를 가지기 위해 공급자의 로비나 개인적 친분을 쌓지 말라는 것이며, 크라이슬러는 공급자와의 긴밀한 협조 체제를 갖추어, 공급자를 조력자로 생각하는 것임. 이는 자원기반 이론이 기반된것으로 볼수 있음.

/var/www/wiki/data/pages/크라이슬러와_gm/승용차와_트럭_시장_경쟁.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6/10/15 00:20 저자 147.47.97.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