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1주차_-_예술과_경영

김세한 원우 정리버전

창신성장의 뉴노멀 패러다임

  • 현대경영학의 시작 1914
    • 관리의 과학적 원리
    • 경영학의 지향점 : Science & Engineering Based
      • 실험을 통해 A와 B사이의 인과관계를 확인하려는 노력
    • 다양한 컨설팅 업체
      • Fact-based, Data-driven 컨설팅 진행
  • But, Scientific Principle로 해결할 수 있는 경영학의 영역은 절반밖에 없음
    • 나머지는 미답의 영역
  • 예술가가 싫어하는 단어
    • 짝퉁, 모방, 표절, Copy
  • 현대경영학의 과학적 원리 위에 예술적 원리가 결합되어야 앞으로 비전있다

Biz-Art Case : Blue Bottle

  • 샌프란시스코 클라리넷 연주자가 창업자 (2003)
    • 직접 Dripping 해서 제대로 커피를 만들어보자
    • 네슬레에 지분 68% 5억달러에 매각
  • 커피를 예술의 경지로 끌어올림
    • 커피 한잔을 마시기 위해 2시간씩 줄을 서기도 한다
  • 예술 작품 감동 후 일어나는 일
    • 구매 또 구매 : 반복구매
    • 다른 사람에게 추천 : 지인추천
  • Blue Bottle의 차이점
    1. 소비자에게 카페의 기본적인 서비스를 충족
    2. 깔끔한 매장 & 차별화되는 완벽한 커피 맛
    3. 품질과 타협하지 않는 철학에 대한 공감
    4. $5 내외로 향유할 수 있는 최고 클래스 소속경험
  • 그들이 성공할 수 있는 이유
    • BLUEBOTTLE = ART
  • James Freeman
    • “우리는 믿을 수 없이 다방면에 걸친 커피 전문가, 예술가, 작가, 감각 과학자, 제빵사, 디자이너이자 꿈을 꾸는 사람들입니다.”
  • 현존성
    • 회사의 철학이 사람에게 어떻게 전달되어서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는가?
    • 3~4단계 이상이여야 감동 → 구매 욕구로 연결됨

경영예술 : Business Art

  • 경영예술이란?
    • 예술로서 사업하기
    • Business as Art
  • IDENTITY : 자기 기업만의 정체성을 바탕으로
  • SENSE : 세상을 깊고 민감하게 감지
  • IMAGINE : 제품/서비스/기업시스템을 예술작품으로 창작
  • 인간은 언제 감동하는가? 감동위계모형 (김효근, 2017)
    • 4단계 : 감상자 존재의미 (Being) ← 경영예술의 지향점 ← 현존성
    • 3단계 : 창작자 정체성 (Identity)
    • 2단계 : 감각적 관능성 (Beauty)
    • 1단계 : 필요기능만족 (Function)
  • 실용적 목적에서 벗어남 : 감동
    • 꼭 필요한 것 이상의 것!
    • “감각과 이성의 완벽한 조화”
    • 인간의 마음이 가장 아름다운 상태
  • 윤리적 감동, 도덕적 감동 → 쉬운 감동을 이끌어냄
    • 내가 손해보는데 그 사회의 평균 Expectation 이상의 행동을 할 때
    • 기업의 사회적 책임으로 CSR
  • 심미적 감동
    • 인간의 판단능력 중에서 미적 판단 부분
    • 이 부분에서 승부를 걸어야 함
  • 창작자 정체성(Identity)과 공감
    • 한국에서는 사례를 찾기 어려움
    • 예: 유일한 박사

왜 ART인가? & Artist D.N.A

  • ART
    • “감상자에게
    • 아름다움 & 정서적 감동 의도
    • 창작자의 사상/감정/가치를 상상력과 기술력으로 표현
    • 시청각 혹은 공연 작품 창조
  • Artist란 어떤 사람인가?
    • IDENTITY
      •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 세상에 없는 단 하나의 작품을 창조
    • SENSIBILITY
      • 역발상으로 세상을 예민하게 감지하여 새로운 인사이트(통찰)를 발견
    • IMAGINATION
      • 자신만의 정체성과 대상 통찰을 창의적 상상력으로 작품화
  • Identity 정체성이란?
    • 창작자가 가지고 있는 Philosophy, 가치, 역량, 성향 등으로 구성됨
  • Sensitivity
    • Reframing
    • 감수성
    • 지금까지의 모든 현상을 당연시 하지 않는 것에서 출발
    • 미세한 감정의 움직임을 포착
    • 동거하기, 몰카로 관찰하기, 인터뷰로 분석하기 등의 기법 사용
    • 예술가는 이를 직관으로 인지함
    • 인사이트 (통찰) 아~ 이렇게 하면 뻑 가겠구나~
  • 모방경제에서는 인사이트(통찰) 발견 능력이 떨어짐
  • 인사이트는 결핍을 찾아주고, Imagination은 나만의 방법을 찾는 과정
  • 양적 추구 사회에서 품격 추구 사회로 급격히 변화
  • 소득분포의 변화 / 취향의 변화 / 철학의 변화 / 기술의 변화
  •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 <행복> 추구

예술가 정신 = 기업가 정신

  • Challenge
    •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위험을 무릎쓰고 새로운 변화에 도전
  • Perfection
    • 완벽해 질 때까지 연습(준비)하고 또 연습(준비)한다
  • Cross-over
    • 경계 넘기를 통해 항상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한다
  • Dreaming
    • 가장 이상적인 상태를 늘 꿈꾸며 꿈 달성에 필요한 방법을 찾는다
  • People & Tools
    • 작품을 완성하는데 필요한 사람과 장비를 항상 최고로 챙긴다
  • Happiness
    • 자신의 작업에 의미를 느끼며 행복해 한다.
    • 때로 저성과에 괴로워 하지만 도전한 것 만으로도 뿌듯해 한다.

한국 주요 산업의 진화 여정표

  • 기능성과 심미성을 중심으로 발전해 온 우리나라의 다양한 산업에 활용되어 생산과 소비의 공진화(Co-evolution)를 촉진시킬 수 있다.
  • Product/Service 감동 MAP

경영예술(BIZ-ART)의 새로운 세계관

  • 철학적 존재론의 변화 : Being ARTIST
    • eye-opening
    • brain-breaking 이 필요
  • 사업(경영)은 생존 전쟁 → 사업(경영)은 예술 창작
  • 산출물은 제품/서비스 → 산출물은 작품
  • 소비자/고객 → 현존재/생활자
  • 이윤추구 기업 → 행복추구 기업
  • 일은 노동 → 일은 작품 활동

경영 예술 방법론 : BizART-Create & BizART-Evolve

  • Identity
    • Philosophy
    • Mission
    • Value
    • Competency
    • Preference
  • Sense
  • Imagine
  • Artwork
  • Rehearsal
/var/www/wiki/data/pages/1주차_-_예술과_경영.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7/11/04 01:11 저자 147.47.108.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