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2강_수업1_-_5월13일
  • 관심분야
    • Post Humanism
    • 인간이외의 존재에 대한 관심, 그 존재가 가지고 있는 의미를 문학적 사회학적 철학적 탐구
    • 생명공학 - Cloning으로 시작
    • Clone이 문제가 된다 → 비판으로 시작
    • 학문적으로 그렇지 않다고 연구 시작
    • 인간은 어차피 혼자 사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인간이 우월하다”는 것이 얼마나 잘못된 것인가에 대한 탐구 시작
    • 로봇, AI, 동물과 사물 등으로 연구가 확장
    • 문학, 신학으로도 발전
  • 괴물
    • 어떤 세계에서도 괴물이 있음
    • 뱀파이어, 프랑켄슈타인
    • 반인반수
    • 왜 끊임없이 괴물얘기가 나오는가?
    • monster = demonstrate 같은 어원임
    • 뭔가를 보여줘야 함
    • 인간에겐 보여줄 수 없으니 괴물을 통해서 뭔가를 보여줌, Signing 같은 것
    • 괴물은 사회 내에서 문제가 있는 것을 보여줌 → 사회학적 괴물 연구
  • 드라큘라, 뱀파이어
    • 외부에서 온 것 (루마니아)
    • 세계로 팽창 (영국의 세계화)
    • 모르는 사람에 대한 공포
    • 사회에 대한 혼란을 야기
    • 환자처럼 묘사
    • 홀로코스트로 연결
    • 노예제도 → 흑인으로 묘사
  • 인기있는 괴물은 시대마다 다름
    • 20세기 : 흡혈귀 (트와이라이트)
    • 귀족출신, 잘생긴 미남, 퇴폐적 → 인기 있음
    • 21세기 : 좀비로 바뀜
    • 인기있을 만한 이유가 없음
    • 그런데 요즘은 대부분 좀비영화를 만듦
    • 좀비가 무엇을 보여주는가?
    • 거기에 대한 고민을 공유하는 시간
  • 일상에서의 좀비
    • 악성코드 좀비PC 급증
    • 작년 매출 500대 기업 10곳중 1곳은 '좀비기업'
    • “The rise of Zombie Liberalism: Half-dead, Half-alive”
    • Network ask if missing flight became “Zombie” Plane
    • 좀비 자본주의 (크리스 하먼, 2009)
    • 스몸비(smombie) : smartphone + zombie, 스마트폰 사용에 몰입해 주변 환경을 인지하지 못하고 걷는 사람 (한국경제, 2015.2.18)
  • 사건
    • Shooting at ZombieCon in Florida kills one and injures four
    • Attack occurred at convention expected to draw more than 20,000 people in zombie costumes, where police say people were 'shoulder to shoulder'
    • New Mexico man kills 'zombie' friend after binge-watching Walking Dead
    • Damon Perry told investigators …
  • Walking Dead / Snowpocalypse 2014
  • Zombie Preparedness (CDC)
  • Zombie World Detroit
  • Zombie Run for Humanity
    • 참가목적 : 지역사회 활성화, 아이들에게 도네이션
    • 미국의 많은 대학에서 진행
  • 좀비 (Zombies)의 역사
  • The Magic Island (1929)
    • William Buehler Seabrook
    • 카리브 해의 아이티 섬의 부두교 전설을 소개하면서 최초 소개
  • White Zombie (1932)
    • 첫번째 좀비 영화
    • Director : Victor Hugo Halperin
    • Bela Lugosi : 머더 르장드르 역. 백인 부두 마술사로서 아이티 원주민들을 좀비로 만들어 노역을 시킴
      • 드라큐라 이미지를 만든 배우
  • Night of the Living Dead (1968)
    • Director : George A. Romero
    • 부두교에 의해 가사상태에 빠진 존재가 아닌 죽었다가 다시 살아난 존재로서의 좀비
    • 식인을 하는 존재로서의 좀비
    • 초자연적인 힘이 아니라 우주선의 방사능 감염을 원인으로 제시하면서 좀비와 전염병을 연결시킴
    • 인간의 과학이나 폐해때문에 생긴 존재로 해석
    • 인간에 의해서 만들어진 괴물 → 인간적인 괴물
  • Dawn of the dead (1978)
    • Director : George A. Romero
    • Color 영화
    • 코믹한 면이 있는 좀비영화
    • 장소가 쇼핑몰 → 사람들이 습관적으로 가는 곳. 실제와 유사
  • 좀비영화들
    • I'm LEGEND (Will Smith)
    • Dawn of the dead
    • 28 Weeks later (좀비가 뛰어다님) : 전통주의자들은 싫어함
    • Resident Evil : Apocalypse - 재미가 없어도 연작이 가능함. 끈질김
    • Zombieland / Shaun of the Dead : Comic 영화화
    • WARM BODIES : He was dead inside until he met her
  • 좀비소설들
    • The Zombie survival guide (Max Brooks)
    • World war Z (Max Brooks)
    • Zombie Fallout (Marh Tufo)
    • Cell (Stephen King) : 전화를 받으면 좀비로 변화
    • Pride and Prejudice and Zombies (재밌음. 당시 사회에 좀비가 들어갔음에도 어울림)
    • Night of the living Trekkies
    • Feed (Mira Grant) - 최근 작품 중 가장 잘 쓴 작품
  • 좀비의 특징들
    1. 좀비의 전염성
      • 21세기에 인기가 있는 이유
      • 인류의 종말을 가져올 강력한 원인 중 하나 : 전염병
      • 현대사회의 공포를 잘 표현
    2. 좀비의 편식성
      • 다른 것을 먹지 않고 사람만 먹음
      • 하나에 대한 욕망
      • 현대사회의 소비주의 욕망과 일치
    3. 좀비의 평범성
      • 다른 괴물에 비해서 평범함
      • 평범하지만 의미가 있음
    4. 좀비의 유희성
      • 웃기고 재밌음
      • 같은 말을 반복하는 사람. 말을 더듬는 사람. 실수를 반복하는 사람
      • 기계적인 반복으로 인간이 아닌 무생물같은 존재
    5. 좀비의 사물성
      • 이번 논의의 주제
  • 좀비의 사물성
    • 철학적인 부분이 있어서 조금 어려움
    • 좀비의 평범함이 평범한 시민의 모습들
    • 사람이 다른 존재에 비해 우월하다고 믿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는 특징이 있다는 것을 보여줌
    • 인간이 우월하지 않다는 것을 깨닫는 것은 중요한 가치가 있음
    • 요구되는 관습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는가?
    • 자유로움에서 느끼는 유희성이 있음
    • 좀비는 결국 인간이 결국 사물과 비슷한 존재가 아닐까에 대한 계기
  • 좀비의 사물성
    • “좀비와 같은 '맹목적' 행위가 제공하는 것은 진정한 습관의 정제된 유연성의 '물질적 기반'이다. 즉 진정한 습관을 만들어 내는 것(stuff)들이다” - 슬라보이 지젝
    • “우리의 경멸스러운 물질성을 투사할 수 있도록 창안된 타자” - 데이안 콕스, 마이클 레바인
      • 인간이 동물과 다르고, 자연과 다르면서 우리가 하는 것은 우리가 식욕이 있어도 짐승처럼 먹지 않고, 발가벗고 다니지 않음 → 다른 존재들이 가지고 있는 특징을 비하함
      • 우리가 싫어하는 우리의 모습을 전부 보여주면서 좀비를 죽여도 되는 존재로 만들고 있음
    • “에코 좀비” - 사라 줄리엣 라우로
      • 시체가 죽어서 바로 옆에 있다면?
      • 사람도 썩어가는 물질일 분이다 라는 것을 알려줌
      • 생태적으로 다른 동물과 공유하는 존재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
      • 인간이 우월하다는 것을 버려야 하지 않을까?
  • 사물성
    • 망치나 그 비슷한 것뿐만 아니라 모든 존재자들이 도구 존재라면 이는 곧 모든 존재자가 존재론적인 특성을 가진다는 의미이다 그래멈 하먼
      • 하이데거의 도구이론에 따르면 이미 알려진 범주만으로 적절하게 묘사할 수 있는 뻣뻣한 물체로 자연이 구성되어 있다는 가능성은 완전히 사라졌다
      • 사물은 법칙에 의해서 움직임
      • 그것을 관찰한 인간은 자유로운 존재임
      • 그런 법칙을 따르지 않은 동물(또는 사물)은 바로바로 제거함
      • 예술은 예외 - 빈센트 반고호의 '신발' 그림
      • 예술가는 사물이 다양한 의미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람들임
      • 고장난 망치 - 다양한 용도를 다시 생각하는 계기가 됨
    • '물체(object)'란 현실을 구성하는 것이며 '독특(unique)'하다. 그들은 “더 작은 물체로 환원될 수도 없고 더 큰 물체로 용해될 수도 없”으며, 그래서 “타디스와 같이 바깥쪽보다 안쪽이 더 큰” 존재들이기에 한 마디로 “언캐니”하다 티모시 모튼
      • 전화기 : 하나의 물체지만, 분해해서 부품으로 설명할 수 없고, 다르게 설명되어야 함. 특히 “내” 전화기는 “다른” 전화기와는 다름
      • 고장난 “내 망치”는 “다른 망치”와는 다름
      • 타디스 : 전화박스 (The TARDIS : Time And Relative Dimension In Space)
      • pbs.twimg.com_profile_images_2605026076_8ylxnv8nspve0hbx4zf4_400x400.jpeg
  • 좀비영화의 의미
    • 사물을 너무 과하게 사용하고 있지 않은가?
    • 과도한 생산보다는 필요한 만큼만 생산하는 것이 필요
    • 백화점 장면도 다르게 해석할 수 있음
    • 우리가 망하면 세계의 종말일 것 같지만, 실제로는 인간의 종말이였음
  • 인류세 (Anthropocene)
    • 인류세라는 용어가 의미하는 바는
      1. 지구가 홀로세라고 하는 현재의 지질학적 시대에서 벗어나고 있다
      2. 이러한 롤로세로부터의 이탈은 인간의 책임이 매우 크다. 즉 인류는 전지구적인 지질학적 변화를 가져오는 요인이다
    • 폴 크루첸 등
/var/www/wiki/data/pages/2강_수업1_-_5월13일.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7/05/13 02:00 저자 147.47.11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