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3강_수업2_-_5월20일
  • 춘추시대
    • 공자가 평생동안 쓴 책 : 춘추 → 춘추시대의 유래
      • 춘추시대 제후국 사이에 1200번 전쟁
    • 공자 이후에 다룬 책 : 전국 → 전국시대의 유래
  • 법가사상
    • 한비자 : 반드시 읽어봐야 할 책
    • 법(원칙)이 중요
    • 술(구체적인 방법)이 중요
    • 세(세력, 권위)이 중요
    • 주된 요지: 믿지 마라
  • 공자사상
    • 사람들이 지나치게 현실적이거나 힘이나 물질적으로 치우치는 것을 경계
    • 법가사상보다 유가사상이 나은 점
    • 현대에도 논어 속에서 찾을 것이 있다
  • 중국인이 보는 공자
    • 중국이 변화를 겪을 때 마다 논란이 되는 코드
      1. 공자
      2. 한자
    • 아편전쟁 후 왜 중국이 망했지? 반성하는 과정에서
      • 공자사상이 보수적, 과거지향적, 한계가 많았다
      • 한자가 어렵다. 국민 계몽이 안된다
  • 2011년 3월
    • 천안문 앞의 중국 국가박물관 9.5m 공자 동상 건립
    • 인터넷 상에서 논란이 지속
    • 4월 동상이 갑자기 사라짐
    • 좌우파 논쟁에서 좌파가 승리 : 공자 동상 사라짐
  • 시작하면서
    • 論語 : 修己治人
      • 공자는 절대 실패한 사람이 아님
    • 공자의 언행을 제자들이 기록해놓은 책
      • 리더가 가야할 길에 대한 언행이 많음
      • 선택적으로 읽어야 함
      • 2500년전과 현재의 차이점을 이해해야 함
    • 공자 사후 여러 차례 편찬의 과정을 겪었을 것
    • 후한 장우의 논어[張禹論]가 현재 판본의 근거
  • 왜 논어에서 리더를 이야기하는가?
    • 군자(君子) : 군주의 아들에서 덕을 갖춘 리더,지도자로…
  • 공자는 어떤 사람인가?
  • 공자 孔子(551B.C.-479B.C.)
  • 석가모니(부처) 563B.C.-483B.C.
  • 소크라테스Socrates 470B.C.?-399B.C.
  • 공자의 주유천하 (공자 55세~69세)
  • 공자의 비전과 실행력을 보여준 위대한 행보
  • 논어는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 顔淵問仁. 子曰, “克己復禮爲仁.”
    • ‘仁’ : 사랑(근본 목표이면서 동시에 행동)
    • 忠, 恕는 仁을 실천하는 주된 모습
      • 忠: 최선을 다하는 모습 / 盡己
      • 恕: 타인을 나와 동일시 할 수 있는 마음
        • “己所不欲, 勿施於人.”
        • 내가 바라지 않는 것을, 남에게 강요하지 말아라
    • 타인(아랫사람, 백성 포함)에 대한 사랑이 리더의 기본정신
    • ‘禮’ : 조화(개인 내부 및 개인과 사회의 관계)
    • 개인의 내적인 조화, 개인 윤리와 사회 윤리의 조화
    • 麻冕, 禮也, 今也純, 儉, 吾從衆. 拜下, 禮也, 今拜乎上, 泰也. 雖違衆, 吾從下.
    • 예(조화)의 구체적 모습은 상황에 따라 달라짐
    • 어떤 조직이든 조화를 추구함은 필요하되, 그것이 창의적인 사유를 방해하는 모습으로 나타나지 않아야 함
    • 변화를 파악, 인정하고, 여기에서 비전을 만들어 내는 리더
  • 공자가 생각하는 이상적 인물은?
    • 성인군자 內聖外王 (修己治人)
    • 中行之士 : 성인을 찾기 어려울 때의 대안
    • 狂狷之士 : 中行之士가 없을 때의 대안
      • 不得中行而與之, 必也狂狷乎! 狂者進取, 狷者有所不爲也.
      • 실수를 하더라도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사람이 조직에 필요함
    • 단점보다 장점을 적극 발굴하고 수용하는 리더의 자세
  • 적극성과 무모함은 다르다
    • 暴虎馮河, 死而無悔者, 吾不與也. 必也臨事而懼, 好謀而成者也.
      • 의욕만으로 일이 되는 것이 아니다.
      • 조심스럽지만 치밀하게 준비하고,
      • 끝내 그것을 완수할 수 있는 인간형
    • 현실에서의 실행을 중시하는 리더의 자세
  • 싫어하는 인간형 - “鄕愿”
    • 鄕愿, 德之賊也.
      • 사이비(似而非, 비슷한 듯 하지만 아닌) 인간형
      • 伏地不動 인간형을 배격함.
  • 자신의 한계설정을 경계해야
    • 冉求曰, “非不悅子之道, 力不足也.”
    • 子曰, “力不足者, 中道而廢. 今汝劃.”
      • 자신에게 불가능한 일을 스스로 아는가?
    • 실행력, 도전정신을 중시하는 리더의 자세
  • 공자가 리더에게
  1. 좋은 사람을 닮아가자
    • 見賢思齊焉,見不賢而內自省也.
      • 훌륭한 앞선 사람을 닮아가려는 노력 속에서 더 큰 성장이 가능하다.
      • 계속 배우려는 자세, 스스로 돌아보는 자세가 중요하다.
    • 소통의 기본은 타인을 알아보려는 것에 있다.
  2. 사람들이 찾아오게 하는 리더십
    • 葉公問政. 子曰, “近者悅, 遠者來.”
      • 떠나려는 사람이 많다면 결코 훌륭한 리더가 될 수 없다.
      • 훌륭한 리더는 함께 하고 싶어 찾아오는 사람이 많아야 한다.
    • 포용력과 소통이 사람을 다가오게 만든다
  3. 즐기면서 살아가자
    • 知之者不如好之者 好之者不如樂之者
      • 어쩔 수 없이 하기보다 즐기면서 행하는 사람의 미래는 밝다.
      • 피할 수 없어서가 아니라 스스로 일을 찾아가자.
    • 리더 스스로 자신의 일을 즐겁게 해야 타인이 따라온다
  4. 나라를 망하거나 흥하게 하는 말
    • 정공 : 一言而可以興邦, 有諸?
    • 공자 : 爲君難, 爲臣不易.
    • 정공 : 一言而喪邦, 有諸?
    • 공자 : 予無樂乎爲君, 唯其言而莫予違也.
      • 무한 경쟁시대, 현재를 어려워할 줄 알아야…
      • 리더가 현재에 만족하면 조직은 망한다
      • 리더에게 조언을 해주는 보좌관이 없다면?
    • 소통의 자세에서 구성원의 비전과 실행력을 이끌어낸다
    • ‘일방적 소통’은 없다. 소통은 서로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
/var/www/wiki/data/pages/3강_수업2_-_5월20일.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7/05/20 04:41 저자 147.47.109.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