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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강_수업1_-_6월3일
  • 현대 인지과학에서 본 마음
    • 서울대학교 철학과 / 인지과학 협동과정
  • 버드런드 러셀 <행복의 정복>
    • 추사적인 내용에 대한 반발
    • 오스트리아 쪽 사람 : 프레겔
    • 기존의 철학자는 언어의 의미를 잘 이해하지 못하고, 허우적거리고 있다
    •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
    • 철학이 해야할 일은 문제가 아닌 것을 문제인 것처럼 만들었던 지형도를 청소하는 것이다 → 자연언어의 결함을 정비
    • 논리 체계, 언어의 의미
    • 언어철학“으로 발전
  • 마음의 신비 : 문리주의 관점에서
    • 의식 (Consciousness)
      • 현상적 측면 → 감각의 Panorama
      • 주관성 → 자아의 지평
    • 지향성 (Intentionality)
      • 세계에 대한 표상
    • 지능 (Intelligence)
      • 문제의 해결
  • 아메바가 마음을 가지고 있을까?
    • 개는 마음을 가지고 있을까?
    • 진화의 단계를 통해 어느 수준/단계 부터는 마음을 가지게 됨
  • 평균분자운동 에너지
    • 열, 환원
    • 통증
    • 마음이란?
  • 아침의 커피향 vs 화장실 향
    • 마음상태의 차이를 분리시켜주는 기준은?
    • 특정한 마음상태와 동반되는 느낌
    • 마음이 가지고 있는 의식의 영역
  • 1+1 = 2
    • 믿음 상태
    • 2+2 = 4
    • 생물학적 영역과 밀접하게 닿아있는 부분이 있음
  • 지향(指向) (Intentionality)

인지과학 (Cognitive Science)

  • 마음과 Computer Science
    • 순수한 산업공학적 도구
    • 마음(인지)의 연구를 위한 도구
      • 심리학 이론의 검증 도구
      • Weak Artificial Intelligence
    • 마음의 소유 주체
      • Strong Artificial Intelligence
  • 인지과학 [cognitive science, 認知科學 ]
    • 인간이 느끼고, 생각하고, 표현하는 것을 구체적인 공식이나 절차를 통해 표현하는 연구를 지향하며, 인지심리학·인공지능·언어학·신경과학·인류학·철학·컴퓨터과학 등의 여러 분야에 걸친 다학문적인 연구분야이다. 연구방법에서 컴퓨터상에 모델화를 중심으로 고도의 형식성과 정밀성을 요구한다.
  • 인지 관련 학문 (Cognition)
    • 심리학
    • 뇌과학
    • 철학
    • 언어학
    • =⇒ Computer Science
  • 앨런 튜링 (Alan Turing, Alan Mathison Turing) 수학자, 물리학자
  • 인간의 마음의 기본적인 구조에 대한 모델로 생각
  • 신경 부호 [neural code ]
    • 신경 흥분이 환경의 속성들에 대해 신호해 주는 것.
  • 인지과학의 기본적 가정
    • 인지과학의 연구 대상 → 인지
    • 인지 = 문제 해결 (Problem Solving)
    • 20고개와 사각 판단의 비유
      • 인지과학의 1차적 관심은 지능
  • 인지과학의 기본적 가정
  • 인지주의
    • 추론을 통한 문제 해결
    • 추론 = 규칙 만들기 (Rule-Following)
      • 규칙으로서의 Computer Program
    • 상식 심리학 (Folk Psychology)과 실천적 삼단 논법
      • 철수는 학교에 가고자 한다 (욕구)
      • 저 Bus를 타면 학교에 갈 수 있으리라고 철수는 믿는다 (믿음)
      • 철수는 저 Bus를 탄다 (행동)
    • BDA Psychology
      • Believe
      • Desire
      • Action
  • 심리학
    • 어떤 사람의 행동을 예측하고 분석하는 것
    • 행동과학 (Behavioral Science)
  • 무엇이 새로운가?
    • 심리학과 심리철학의 역사를 통한 고찰
  • 내성 심리학 (Introspectionism)
    • 철학에서 독립한 심리학의 첫 형태 (20c 초반)
    • 심리학: Phenomenology of the Human Mind
      • 화학을 model로 우리에게 나타나는 정신의 경치를 묘사
    • 선구자: Kulpe(12,000)와 Titchener(44,435)
    • 붕괴의 원인
      • 외적 - 실적주의, 비트겐슈타인의 사적언어 논증
      • 내적 - 학파간 갈등, 공통된 방법론의 부재
  • 행동주의 (Behaviorism)
    • 내성주의에 대한 극단적 반발로 형성
    • 철학에서의 논리실증주의와 긴밀한 관계
    • 학문적 경향으로서의 극단적 행동주의 : Watson, Skinner
    • Blackbox로서의 내적 세계
    • No Mental Causation
    • 입력(자극)과 출력(행위) 사이의 관계에 대한 귀납적 기술
    • 한계: 사람의 과거 History에 따라 동일한 자극에 대해서 다르게 반응함. 이를 설명할 수 없음
  • 행동주의 [behaviorism, 行動主義 ]
    • 심리학의 대상을 의식(意識)에 두지 않고, 사람 및 동물의 객관적 행동에 두는 입장으로 내관(內觀)을 배척하고 오직 자극과 반응의 관계, 그리고 그 관계로 구성되는 체계만을 다룬다. 1913년 J.B. 왓슨이주장한 이후 미국 심리학의 중요한 조류가 되었다
  • 존재를 받아들이는 방법
    • 경험
    • 이론적 설명력
  • 프로이트 [Sigmund Freud ]
    • 오스트리아의 신경학자·정신의학자로, 정신분석학의 창시자임. 20세기 이후 지금에 이르기까지 학자이면서 동시에 사상가로서 심리학 및 정신의학뿐만 아니라 인류학, 교육학, 범죄학, 사회학 및 문화계 각 분야에 이르기까지 지대한 영향을 미친 인물임. 오늘날 체코의 프라이베르트 지역에서 출생하였고 빈대학 의학부를 졸업한 후, 1885년 파리에서 샤르코(Jean Martin Charcot:1825-1893)의 지도 하에 히스테리 환자를 관찰하면서 연구하였고, 이후 최면술, 카타르시스 및 자유연상법 등에 관한 연구과정을 거치면서 정신분석이론을 체계화한다. 그의 저서로는 ‘꿈의 해석(1900)’과 ‘정신분석입문(1917)’ 이외에도 후세의 많은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미친 다수의 저술이 있다.

인공지능시대

  • Raymond Kurzweil
    • Exponential Growth of Computing
  • 지식기반 경제에서 창조경제로
    • Creativity and Innovation
  • 알파고(AI)의 시대 : 4차 산업혁명
    • 문제 풀기 vs. 문제 던지기
    • 10% vs. 10x (Google)
      • 구글의 철학은 변화하고 있다. 두 공동창업자는 직원들에게 '10배(10X)' 철학을 끊임없이 강조하고 있다. 구글이 하는 일은 지금까지 경험한 그 어떤 것보다 10배 더 위대하고 더 나으며 더 빨라야 한다는 의미다. 가려운 곳만 긁어주던 백럽에서 더 진화하는 모양새다.
  • 초개인주의
    • Digital Platform의 발달
      • 소유 → 서비스 → 접속
      • SNS, Internet을 통한 비국가적 공동체
        • Block Chain, Uber, Wikileaks, Anonymous
      • On-Demand Economy의 발달
    • 정부의 보호, 장악력 약화
  • Burning Man
    • 1986년 하지(夏至), 래리 하비(Larry Harvey)가 친구들과 함께 하지 기념 모닥불 파티를 열고 2.4m 크기 나무 인형을 태운 것을 기원으로 한다. 오늘날 약 5만여 명이 참여하는 거대 행사가 되었다. 약 1주일간 열리며, 토요일 저녁에 거대한 목각 모형을 태우는 전통을 이어간다. 인간 모형을 태우기 때문에 버닝맨이란 이름이 붙었다. 1997년에 설립된 '블랙록 시티(Black Rock City)'라는 회사가 전체 행사를 진행 및 관리한다.
  • 확장된 마음과 신체: 나는 누구인가?
    • 마음의 확장
      • 전화번호, Navigation
      • Cloud Computing, Google Glass
    • 기계의 확장
      • Bio Chip, 당뇨, Contact Lens
      • 생체 3D Printing
  • UI에서 UX로
    • Human-Computer Interaction
    • UI: 사용자에게 빠르고 편리하게 문제를 해결하여 주는 프로그램 디자인
    • UX: 사용자의 느낌, 태도, 행동에 적합하게 문제를 해결하고…
  • 감성 산업
    • Hedonic Treadmill
      • 욕망과 생산의 무한 확대
    • 무한경쟁과 피로사회
      • 산업의 목표 전환: 감각의 자극에서 감성의 충족으로 (“응답하라”)
    • 문화의 상업화
  • 감각 > 감정 > 정서 > 성향 및 기질
  • 규범: 초연결 문제
  • 지능: 창의성
  • 감성의 대두
/var/www/wiki/data/pages/5강_수업1_-_6월3일.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7/06/03 03:41 저자 147.47.11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