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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강_수업1_-_6월17일
  • 인문학이란?
  • 배부른 돼지보단 배고픈 소크라테스?
    • 모든 사람은 배부른 소크라테스를 원한다
    • 최악은 배고픈 돼지
    • 행복도 측면에서는 배부른 돼지가 나을 수도 있음
  • 덕에 대한 강의를 아무리도 해도 덕이 증가되지 않는다
  • 재주가 있는데 겸손하다면 성직자
    • 대부분에 성인이 종교적인 사람
    • 다른 사람들은 재주가 있는데 겸손하기 어려움
    • 왜냐하면,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을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는 겸손하기 어려움
  • 모택동은 중국현대사에 공7과3
    • 중국에 끼친 영향을 판단하면 공7과3 이라고 판단함
    • 어떤 사람은 공5과5 또는 과7공3
    • 실질적으로 공7 이상 올라가기 어려움
    • 공100 으로 평가하는 것은 무조건 잘못됨
    • 공9 이상 등급 : 성인
      • 찾기 어려움
  • 소수서원
    • 퇴계가 쓴 글씨 : 백운동 - 경
  • 세종대왕
    • 최고의 알파벳 창시자
    • 다른 문자는 기원전에 나옴
    • 과학적으로 이뤄짐
    • 아들 딸 54명 : 생산력
  • 최남선의 조선 얼 살리기
    • 가장 위대한 종교인 : 원효
    • 가장 위대한 학자 : 퇴계 > 율곡
    • 가장 위대한 재상 (정치인) : 율곡
    • 가장 위대한 과학자 : 화담 서경덕 (서인의 주장)
  • 율곡 이이함
  • 1500년대 초반 1600년대 초반
    • 조선의 전성기
    • 이황 : 1501 ~ 1570
    • 이이 : 1536 ~ 1584
      • 덕수 이씨.
      • 이순신의 19촌 아저씨
    • 이순신 : 1545 ~ 1598
      • 덕수 이씨
      • 형 : 이요신
        • 서울에서 태어나 안동으로 보냄 (퇴계 문하)
      • 동생 : 이우신
      • 넷째 : 이탕신 (있었으면)
      • 왜냐하면 유교에서는 요순우탕~ 순서가 중요
      • 형이 일찍 요절하고 공부를 시작
      • 문과에서 성공하지 못함
      • 이이의 컨설팅으로 문과에서 무과로 변경
      • 원래 육군 (함경도 근무) → 임진왜란 발발 3년전에 수군으로 변경
      • 기초가 튼튼했기 때문에 육군에서 수군으로 변경이 용이
      • 학습 능력이 뛰어남
    • 유성용 : 1542 ~ 1607
      • 퇴계의 제자.
      • 이순신과는 어릴 때 같은 동네에서 살았음 (남대문 근처)
      • 이순신 형의 동창
      • 혈연, 지연 → 흡연
  • 퇴계와 율곡
    • 유교의 토착화
    • 조선의 아이덴티티
퇴계 율곡
학자, 산림 정치가, 관료
主理論, 南人 主氣論, 西人
도덕적 감성, 수양 경험적, 지식, 결과
동기주의 공리주의
수양중시 제도중시
소극적 은둔형 적극적 행동형
  • 사화 (史禍,士禍)
    • 무오사화(戊午史禍) 1498년(연산군 4)
    • 갑자사화(甲子士禍) 1504년(연산군 10)
    • 기묘사화(己卯士禍) 1519년(중종 14)
    • 을사사화(乙巳士禍) 1545년(명종 즉위년)
  • 퇴계의 생애
    • 1501; 11월 25일 禮安 溫溪里에서 출생
    • 1502; 부친 埴 별세,
    • 1506; 이웃노인에게 천자문, 숙부에게 논어배움
    • 1519; 송재댁에서 性理大全을 빌려 읽음
    • 1521; 진사 許瓚의 딸과 혼인,
    • 1523; 성균관 유학
    • 1527; 향시 진사1등, 생원 2등 이듬해 진사복
    • 1530; 27세 상처, 권질의 딸과 재혼
    • 1532; 문과 초시 2등
    • 1534; 33세에 성균관 유학, 문과 급제, 승정원
    • 1537: 모부인 박씨 별세
    • 1543; 성균관 司成, “朱子大全”
    • 1546; 관직사퇴, 兎溪(退溪)에 養眞菴,권씨별세
    • 1548; 단양군수, 풍기군수, 백운동서원
    • 1552; 성균관 대사성
    • 1553; 鄭之雲의 天命圖說 검토
    • 1555; 세번의 사직소, 귀향
    • 1558; 공조참판, 자성록, 율곡과 만남
    • 1560; 기대승의 四端七情辨論에 답, 도산서당
    • 1567; 기대승에게 답, 물러나는 뜻을 밝힘
    • 1568; 戊辰六條疎 聖學十圖 경연강의
    • 1569; 이조판서 4월 귀향
    • 1570; 12월 4일 “평소 잘못된 견해를 가지고 그대들과 공부를 해 왔는데 지금 생각하니 부끄럽다”는 遺戒, 7일 이덕홍에게 서적을 맡기고, 8일 매화분에 물을 주게 한 후 침상을 정리하고 酉時(저녁 6시경)에 운명
    • 1575; 도산서원 낙성
    • 1576; 文純公
  • 안동 도산서원
  • 퇴계
    • “四端理發而氣隨之,七情氣發而理乘之”
  • 도덕적 감성이 사람에게 있다
    • 동정심
  • 율곡의 생애
    • 1536; 음력 12월 26일 강릉 북평촌 오죽헌 몽룡실(파주군 파평면 율곡리)
    • 1538: 말과 글을 배우다
    • 1551; 5월에 어머니 신사임당이 별세
    • 1554; 우계 성혼과 교분을 맺다. 이 해 3월에 금강산에 입산.
    • 1556; 漢城試에 장원 급제
    • 1557; 성주 목사 노경린의 딸과 혼인
    • 1558; 도산에 가서 퇴계를 만나 도를 묻다.別試解에 天道策으로 장원급제.
    • 1561; 5월에 아버지 이원수공이 별세
    • 1564; 8월에 明經科에 易數策으로 장원 급제, 戶曹佐郞
    • 1567; 기대승의 편지를 받고 답하다
    • 1568;우계와 格致誠正에 대한 설을 논하다.
    • 1572; 우계와 四端七情,人心道心을 논하다.
    • 1575; 聖學輯要를 지어 올리다.
    • 1578;石潭에 隱屛精舍
    • 1582; 吏曹判書, 時務六條,십만 양병설
    • 1583; 六條方略 정월 16일에 서울 대사동(大寺洞: 현 인사동) 집에서 별세하다
  • 퇴계 : 사단칠정 구분
  • 율곡 : 사단이라는 것이 없다
    • 인간이라는 형질과 함께 나옴
    • 욕망이 아니라 알고 있는 것이다. 실천을 못하는 것이다.
    • 자연스럽게 행하지 못하는 이유이다
    • 칠정을 잘 다스리면 사단이 된다
  • 분노와 욕구(욕망)
    • 사람의 감정에서 다스리기 힘든 감정
  • 퇴계의 삶
    • 無酒苦無悰 술이 없으면 즐거움도 없으니
    • 有酒斯飮之 술이 있으면 바로 마시네
    • 得閒方得樂 한가한 틈타 바로 기쁨 누리니
    • 爲樂當及時 술마시는데 때 놓치면 안되네
  • 月下飮酒杏花花(用東坡韻)
    • 暮春欲暮(慕)前年春 삼월 전년봄을 생각하니
    • 花開月缺愁殺人 꽃피자 달 기울었으니 걱정되어 죽겠네
    • 暮春未半金年春 삼월이 반도 안 지난 금년봄엔
    • 月滿花樹風生蘋 꽃가지에 달 가득차고 풀위로 바람분다
    • 臨流對酌高興發 시내가에 술기울이니 흥절로 나네
    • 萬斛閒愁如沃雪 산같이 쌓인 시름 눈녹듯 없어진다
    • 蘇仙一去幾今古 소신선 한번간지 몇 해나 되었나
    • 依舊杯中一片月 잔 속의 한조각 달 예나 다름 없구나
    • 唱徹瓊詞幔亭中 옥구슬 같은 글 읊으니 천막에 가득하고
    • 仙風浩氣如憑空 선풍 호기가 허공에 차 있는 듯
    • 醉宿江樓香滿懷 강루에 취해 자니 향내가 품에 가득
    • 夢魂不到東華紅 꿈엔들 서울은 가지 않으리
  • 율곡의 심정
    • 閉門兮傷仁
    • 同寢兮害義
    • 天風兮海濤
    • 歌一曲兮悽悲
    • 緊本心兮皎潔
    • 湛秋江兮寒月
    • 宜收視兮澄源
    • 復厥初兮淸明
  • 율곡은 예를 강조
  • 율곡은 수능/고시가 중요
  • 퇴계는 마음으로 평가해야 함
  • 퇴계는 생활기록부, 내신으로 평가해야 함
  • 율곡은 까칠한 사람
/var/www/wiki/data/pages/7강_수업1_-_6월17일.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7/06/17 02:23 저자 147.47.110.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