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amo_model에_대해_설명하고

AMO Model에 대해 설명하고, 이 모델을 사용하여 소유주와 임원이 HR에 대해 갖는 관점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김효대]

38 Page

AMO Model에 대한 설명

'인사관리를 통해 조직은 경쟁력을 높이고 성과를 높일 수 있을까?' '인사관리가 실은 조직에 별 도움을 주지 못하는 주변적 기능에 불과하지 않을까?' 위 주제에 기업실무자들의 고민일 뿐 아니라 인사관리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학자들의 고민이기도 하다. 이러한 고민에서 출발한 연구분야가 있는데, 인사관리 학계에서는 이를 '전략적 인사관리(Strategic Human Resource Management)'라고 한다.

전략적 인사관리 연구는 인사관리를 통해 조직의 경쟁력과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가에 대해 체계적인 이론을 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실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검증한다. 지난 20년간 전 세계적으로 수천 건 이상의 연구가 이뤄졌는데, 그 결과 AMO(Ability-Motivation-Opportunity)모델 이라는 연구모델로 정리됐다.

AMO 모델은 인사관리가 Ability(역량), Motivation(동기부여), Opportunity(기회) 등 세 가지 경로를 통해 조직의 경쟁력을 증대시킨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 Ability : 교육훈련 프로그램 등을 통해 인력의 인적자본 구축에 기여
  • Motivation : 성과급 제도 등을 통해 인재의 동기부여를 자극
  • Opportunity : 부서 배치 등을 통해 인재가 역량을 발휘할 기회를 부여

인사관리는 첫째, 교육훈련 프로그램 등을 통해 인력의 인적자본 구축에 기여하고(Ability 경로) 둘째, 성과급 제도 등을 통해 인재의 동기부여를 자극하여(Motivation 경로) 셋째, 부서배치 등을 통해 인재가 역량을 발휘할 기회를 부여(Opportunity 경로)한다. 이러한 세가지(AMO) 경로를 통한 인사관리가 조직의 경쟁력을 증대시킨다는 것이 지난 20년간 연구로 증명됐다. 따라서 인사제도를 기획하는 담당자들이 염두에 두어할 것은 '그 제도가 Ability(역량), Motivation(동기부여), Opportunity(기회) 등 이 세가지 요인을 증대시키는가'이다.

소유주와 임원이 HR에 대해 갖는 관점의 차이

  • 소유주(회장님) : 전략적 인사관리를 잘하면 장기적으로 회사의 수익률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시간이 오래 걸린다 (3~5년). 투자하면 결과가 나오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린다. 소유주는 오래 기다릴 수 있다.
  • 임원 (대리인) : 임원은 3~5년 성과가 나오는 투자를 하기 어렵다. 임원에만 맡겨두면 Optimal한 투자보다 더 적게 할 가능성이 높고, 보다 단기적인 시각으로 투자할 것이다.
/var/www/wiki/data/pages/amo_model에_대해_설명하고.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6/12/09 22:08 저자 182.215.24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