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centralization된_organization_architecture_설계_및_운영_이유

[문제]

3. Knowledge 또는 Information이 많은 party에 많은 의사결정 권한을 부여함으로써 의사결정의 질을 높이는 것은 organization architecture관점에서 당연한 것으로 여겨질 수 있다. 즉 Empowerment 또는 Decentralization을 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여겨질 수 있다. 그러나 어떤 기업들은 Empowerment를 거의 하지 않거나 Centralization된 Organization Architecture를 설계 및 운영하기도 한다.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과연 해결방안이 존재하는가?

[참고]

  • 경영자들의 중요한 결정중의 하나는 그 결정을 자신이 할 것이냐, 아니면 다른 사람에게 위양(delegation)할 것이냐이다. 바로 조직구조에서 중앙집권적으로 관리되느냐, 분권화된 조직이냐의 이슈는 의사결정권한의 할당의 이슈이다. 종업원 empowerment는 종업원에게 많은 의사결정 권한을 부여한 것 (분권화)을 의미한다. 회계 예산도 특정 종업원에게 지출을 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행위이다.
  • 비록 개인들이 합리적이고 자기이익을 추구한다 할지라도, 개인들이 지식을 수집하고 처리하는데는 능력은 제한적이다. 개인의 정보(지식) 획득, 저장, 그리고 처리에는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개인들의 의사결정능력은 제한적이다. Steve Jobs 역시 모든 의사결정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할 시간이 없었기 때문에 Apple에서 모든 의사결정을 한 것은 아니다. 기업에서 의사결정에 필요한 지식을 생산하고, 또 이러한 지식을 이전하는 프로세스가 바로 의사결정 할당을 이끌어낸다.
  • 지식이 의사결정에서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지식과 의사결정은 일반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즉 의사결정을 할 권한과 의사결정을 위한 지식은 대부분 동일한 사람이 갖고 있다.
  • 이상적인 경우는 지식과 의사결정권한이 연결되어 있다. 그러나 항상 같은 사람이 두 가지를 다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지식을 이전하기 매우 어렵고 지식을 가진 사람을 감독하기는 매우 어려운 상황을 가정해 보자. …
/var/www/wiki/data/pages/centralization된_organization_architecture_설계_및_운영_이유.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6/10/17 15:33 저자 182.215.24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