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nasdaq_사례_discussion_point

Discussion Questions

1. What role do market makers play in the trading system? How do they profit from this role? How do the market makers compete with one another?

1) 마켓메이커들은 거래시스템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가?

[김효대]

  • 주식과 대중을 연결하는 나스닥 회원사로 ‘Dealer’라 칭하며, 시장의 원동력이 됨
  • 마켓 메이커들은 특정 NASDAQ 주식에 대하여 사고자 하는 가격과 팔고자 하는 가격을 동시에 견적함으로써 특정 주식에 대한 NASDAQ 지수를 설정한다.
  • 주요 마켓메이커: Goldman Sachs, Inc. , Merril Lynch, Inc. , Morgan Stanley, Inc., First Boson Corp, Spears, Leeds and Kellogg LP. Montgomery Seucrities, Inc. , Knight Securities, Inc., Prudential Securities, Inc. , JP Morgan, Hambrecht& Quist, Inc.

2) 이 역할로부터 어떻게 이익을 창출하는가?

[김효대]

  1. 유동성 제공 및 시장구성: 지속적으로 매수가와 매도가 사이의 스프레드(Spread)를 통하여 이익을 추구
  2. 고객주문 체결: 기관주문과 소규모 투자자의 주문을 체결시킴, 수수료 수익이 발생
  3. 자기거래: 자사계좌를 거래하여 수익을 발생시킴

3) 마켓메이커들은 어떻게 서로 경쟁하는가?

[김효대]

  • 개별 마켓 메이커의 특정 주식에 대한 사고자 하는 가격을 “bid” 라고 한다. 팔고자 하는 가격은 “ask”라고 한다. 마켓 메이커의 “bid”는 항상 “ask” 보다 낮으며, “bid”와 “ask”의 차이를 “딜러 스프레드 (dealer spread)“라고 한다.
  • 각 나스닥 주식에는 최소한 2 개 이상의 마켓메이커들이 있다.
  • 이 마켓 메이커들은 독립적이며, 특정 주식에 대해 NASDAQ에서 “bid”와 “ask”를 견적하는 방식 등으로 상호간에 경쟁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마켓 메이커의 “bid” 가격과 “ask” 가격은 NASDAQ의 전산화된 견적 시스템을 통해 구성되고 표시된다. 마켓 메이커들은 각자의 ‘bid’ 가격 및 ‘ask’ 가격을 변경/업데이트하고 , 다른 마켓 메이커들과 특정 주식에 대한 가격을 지속적으로 주고 받기 위하여 이 전산 시스템을 사용한다.

2. How does the NASDAQ quoting convention work?

나스닥의 견적 관행은 어떻게 작용하는가?

[김효대]

  • 적어도 1989 년 초부터, 부록 A에 나열된 회사들과 다른 관련 나스닥 마켓 메이커들 사이에서는 나스닥에 표시될 ‘bid’ 가격과 ‘ask’가격의 방식에 대한 공통된 이해가 이루어졌을 것이다( “견적 관행” ).
  • 견적 관행 하에서, 딜러 스프레드가 3/4 포인트 이상인 주식들은 1/8 달러의 짝수배 (쿼터 단위)로 견적이 이루어 졌다.
  • 견적 관행 하에서, 마켓 메이커들은 최초 딜러 스프레드를 3/4 포인트 이하로 좁힐 때에만 1/8 달러의 홀수 배를 ‘bid’ 가격 및 ‘ask’ 가격에서 사용하였다.

[김승욱]

1/8달러 단위가 아닌 2/8 달러 단위로 매수가 및 매도가를 견적함으로써 스프래드의 최소값이 0.125 달러가 아닌 0.25 달러가 됨

3.How do the market makers enforce the quoting convention?

마켓메이커들은 어떻게 견적 관행을 강요하는가?

[김효대]

  • 여기에 언급된 회사들과 다른 마켓 메이커들은 딜러 스프레드가 3/4 포인트 이상인 주식에서 1/8의 홀수배를 사용하여 견적함으로써 “스프레드를 파괴한” 마켓 메이커를 업계 전반에 걸쳐서 “비 윤리적” 또는 “비전문적”이라고 여겨지게끔 만들고, 그러한 마켓 메이커를 “ 중국 시장을 조성하는” 행위를 한다고 비난 하는 등, 공통의 이해에 대한 준수를 엄격히 하기 위한 ‘peer pressure’를 사용했고, 사용을 계속하고 있다.
  • 여기에 언급된 회사들과 다른 마켓 메이커들은 공통된 이해에 대한 준수를 강화하고, 이를 따르지 않는 마켓 메이커들을 공통된 이해를 준수하게끔 강요하기 위해, 견적 관행을 어기거나, inside spread 를 작게 만든 마켓 메이커에게 전화를 거는 등의 행동들을 취했다.
  • 여기에 언급된 회사들과 다른 마켓 메이커들은 견적 관행을 위반한 거래상 및 회사들과는 거래를 거절하였고, 거래를 거절하게끔 협박하였다.

4.What elements are necessary to make a convention such as this work? Were these present in this case?

1) 이러한 관행을 만들기 위해 어떠한 요소들이 필요한가?

[김효대]

2) 이 case 에는 그러한 요소들이 존재했는가?

[김효대]

5.What is the result of this type of quoting convention?

이러한 형태의 견적 관행의 결과는 무엇인가?

[김효대]

  • 마켓 메이커들은 Instinet으로 알려진 전자 거래 시스템을 자주 사용해오고 있는데, 이 시스템 상에서는, 나스닥에서 1/8의 짝수 배 만을 사용하여 견적을 해 왔던 동일 주식에 대하여 1/8의 홀수 배를 사용하여 사고 팔고 있다.
  • 이 회사들이 나스닥과 견줄만한 독자적 거래 시스템에서 1/8의 홀수 배로 견적된 가격으로 나스닥 주식을 사고 팔기 위한 주문을 해왔다는 사실은 1/8의 홀수 배의 견적이 나스닥에는 존재하지 않는 것이 그 주식들의 어떠한 근본적 속성의 결과가 아니며, 수많은 나스닥 주식들에 있어서 ‘inside spread’를 1/4 포인트 이상으로 유지하기 위하여 견적관행이 나스닥에 작용되어 왔다는 증거임을 보여준다.
  1. NASDAQ 증권의 매매에 있어 문제의 회사들간의 가격 경쟁이 제한되었을 수 있다.
  2. 나스닥 증권을 매매한 투자자는 나스닥 증권의 매매에 있어 자유롭고 공개된 경쟁의 혜택을 받지 못했을 것이다.
  3. 상당수의 NASDAQ 주식에 대한 ‘inside spread’가 경쟁 시장에서보다 크게 나타났을 것이며, 이는 NASDAQ 주식 매매에 대한 더 높은 거래 비용을 야기한다.
/var/www/wiki/data/pages/nasdaq_사례_discussion_point.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6/11/19 07:46 저자 223.38.8.202